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음주운전에 폭행까지…문제 끊이지 않는 버스안에선 무엇 법이?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01:13

    >


    시민들의 발인 버스. 이용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 버스와 관련된 사고 사고도 많은 1어 괜찮은 아눙데입니다. 그만큼 버스에서 일어나는 사고·사고에는 서민의 애수가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버스로 1어 나쁘지 않아는 사고 사고가 어떤 법과 관련이 있는지 한번 봅니다.     장면 1:버스 운전사가 소주 두 사람을 마시고 만취 운전, 이번이 4번째?소리 주기 전에 3번이 나쁘지 않고 적발된 버스 운전사 A씨(55).또한 만취 상태에서 마을 버스를 운전 중 사고를 일으켜 징역 8 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법원은 수차례 음치운전으로 처벌을 받고도 이를 반복한 점과 다수의 승객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었던 점에서 죄질이 나쁘지 않아 좋지 않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습니다. 사고 당시 버스에는 승객 10여명이 타고 있었대요. A씨는 이미 소리 들기 전에 3번 적발되면 합격 취소되었습니다. 소리 준 전 3진 아웃에 의한 운전 면허의 결격 사유는 '2년'시한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도로 교통 법 제82조 제2항 제6호)거짓 없이 결국 A씨는 2년간 운전 면허를 취득하지 않고 다시 취득 제한 기간의 2년이 지 나쁘지 않아서 다시 면허를 따다시 버스 회사에 취직했어요. 물론 운수업체는 버스 운전사의 동의를 얻어 범죄경력을 조회할 수 있었지만 의무사항이 아니어서 사전에 A 씨가 음주운전 상습범인지 판단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서울시는 버스 운전자가 선창운전을 할 경우 큰 벌점을 주고 지원금을 제한해 스스로 선창 운전을 하지 않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장면 2:2013년부터 2017년까지 버스 운전사 폭행 사건을 만 5000건의 버스에서 승객이 기사를 폭행하는 사고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 5월 서울 우이동에서 버스 기사가 종점에 도착해서 만취한 승객을 일으키자 갑자기 이 승객이 버스 운전사를 폭행한 사코이 있었는데요. 이 6월에도 광주 광산구에서 동일 노선의 버스가 빠져나갔다는 이유로 주행 중의 버스를 가로막고 탑승하고 버스 운전사를 폭행한 사코이 했습니다. 이 같은 버스 운전자의 폭행 사고는 이유도 제각각입니다. 정류장에 제대로 세우고 있지 않거나 프지 않고 불친절했다는 이유로, 또한 잔돈이 없어서 70대의 버스 기사를 무자비하게 폭행한 사고도 있었습니다. 운행 중 버스기사를 폭행한 경우 버스에 탄 시민의 안전이 위험에 빠질 우려가 있어 단순 폭행과는 달리 가중 처벌하고 있습니다. 형법 상의 단순 폭행죄가 2년 이하의 징역이 나쁘지 않는 500만원 이하 벌금으로 처벌하고 운행 중 버스 운전자 폭행은 5년 이하의 징역이 나쁘지 않고 2000만원 이하의 벌금 처벌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정 범죄 가중 처벌 법 제5조의 10 제1항)장면 3:특정 범죄 가중 처벌 법상 처벌 조항, 헌법 재판관 전원 1치로 '합헌'그런데 이런 버스 운전사 폭행 및 상하이까지 도달한 경우에는 벌금형도 없다, 확실히 3년 이상의 징역형을 내릴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형법에서 규정하는 상해죄가 7년 이하의 징역이 나쁘지 않고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인 것과 비교하면 매우 강한 처벌인 것입니다. (동법 동조 제2항)이를 이유로 형벌 체계상 평등의 원칙을 위반했다며 헌법 소원 심판 청구가 제기된 것까지 있습니다." 하지만 헌법 재판소는 '운행 중'기사를 폭행하는 것은 운전자와 승객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이므로 불법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했었는데."이를 엄중 처벌함으로써 교통 질서를 확립하고 시민의 안전을 도모할 목적으로 입법자가 징역형의 하한을 3년에 정한 것이어서, 재판관 전원 1치로 '합헌'자결을 내리고 있습니다. (헌법 재판소 2017.11.30. 판결 2015폰(336자결)


    >


    >



    댓글

Designed by Tistory.